트위터공유 페이스북공유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 스크랩하기
VNL 위한 이재영·이소영 등 강화훈련 엔트리 발표…박정아는 부상 제외
서영욱(seoyw92@hanmail.net)
기사작성일 : 2019-04-18 14:25
[더스파이크=서영욱 기자] 라바리니호가 첫선을 보일 발리볼네이션스리그(VNL) 강화훈련 엔트리가 발표됐다.

대한민국배구협회(이하 협회)는 18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019 VNL에 참가할 18인의 강화훈련 엔트리를 발표했다. 협회는 각각 25인, 30인으로 구성된 후보 엔트리와 예비 엔트리도 함께 발표했다.

18명으로 구성된 강화훈련 엔트리에는 윙스파이커 4명, 아포짓 스파이커 2명까지 총 6명의 측면 자원이 이름을 올렸다. 미들블로커는 5명, 세터와 리베로는 각각 3명씩 뽑혔다.

2018~2019시즌 여자부 MVP를 수상한 이재영을 비롯해 이효희, 김수지, 김희진 등 최근 대표팀에 꾸준히 이름을 올리던 선수들이 재승선했다. 지난해 고등학생 시절부터 대표팀에 뽑힌 박은진, 이주아와 2018~2019시즌 신인왕 정지윤도 합류했다.

강화훈련 엔트리에서 눈에 띄는 점은 김세영, 정대영 등 베테랑도 이름을 올렸다는 점이다. 2018~2019시즌 흥국생명으로 이적한 김세영은 많은 득점을 올리지는 않았지만 블로킹과 수비에서 녹슬지 않은 기량을 과시했다. 올 시즌 공격 성공률 41.21%로 2012~2013시즌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한 정대영도 날카로운 이동공격 등으로 한국도로공사의 두 시즌 연속 챔피언결정전 진출을 이끌었다.

리시브와 서브에서 강점을 보이는 문정원, 2018~2019시즌 GS칼텍스에서 조커로 활약한 표승주, 2018 AVC컵에서 주전 리베로로 나온 김연견 등도 이름을 올렸다. GS칼텍스에서 올 시즌 가능성을 보여준 안혜진도 승선했다.

대표팀 기둥인 김연경은 후보 엔트리에 뽑혔다. 아직 터키 리그 결승전을 남겨둔 김연경은 리그가 끝나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대표팀에 합류할 예정이다. 김연경 외에 임명옥, 고예림, 이원정, 배유나 등이 추가로 이름을 올렸다.

예비 엔트리에는 2019 신인드래프트 1순위 후보로 꼽히는 정호영을 비롯해 김현정, 정선아, 하혜진 등 젊은 선수와 베테랑 한수지가 뽑혔다.

한편 꾸준히 대표팀에 이름을 올린 박정아는 발목 수술 때문에 이번 대표팀 명단에서 제외됐다. 박정아는 4월 말 수술을 받을 예정이다. 한국도로공사 구단 관계자는 박정아가 시즌 중에도 발목에 있는 뼛조각 때문에 불편함을 느꼈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수술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VNL은 함께하지 못하지만 8월에 열릴 2020 도쿄올림픽 대륙간 예선에는 몸 상태가 괜찮을 것으로 내다봤다.

대표팀은 28일 소집돼 강성형 수석코치를 비롯한 국내 코치진 지도하에 먼저 훈련에 들어간다. 28일에는 강화훈련 엔트리에 이름을 올린 선수들이 소집된다. 후에 확정될 최종 엔트리는 후보 엔트리에 이름을 올린 선수 중에서 선정한다.

미나스 테니스 클럽을 이끌고 브라질 리그를 진행 중인 스테파노 라바리니 감독은 늦어도 5월 10일에는 입국할 예정이다. 라바리니 감독 입국 일자는 현지 일정에 따라 앞당겨질 수도 있다. 대표팀은 5월 18일까지 훈련을 실시하고 19일 00시 55분 VNL 1주차 경기를 치를 세르비아로 떠난다.

18인 강화훈련 엔트리
윙스파이커: 이소영, 강소휘(이상 GS칼텍스), 이재영(흥국생명), 문정원(한국도로공사)
아포짓 스파이커: 김희진, 표승주(이상 IBK기업은행), 정지윤(현대건설)
미들블로커: 이주아, 김세영(이상 흥국생명), 정대영(한국도로공사), 김수지(IBK기업은행), 박은진(KGC인삼공사)
세터: 이다영(현대건설), 안혜진(GS칼텍스), 이효희(한국도로공사)
리베로: 김해란(흥국생명), 오지영(KGC인삼공사), 김연견(현대건설)

25인 후보 엔트리
윙스파이커: 고예림(현대건설), 김연경(엑자시바시), 최은지(KGC인삼공사)
세터: 이나연(IBK기업은행), 이원정(한국도로공사)
리베로: 임명옥(한국도로공사)
미들블로커: 배유나(한국도로공사)

30인 예비 엔트리
아포짓 스파이커: 하혜진(한국도로공사), 정호영(선명여고)
미들블로커: 한수지(KGC인삼공사), 김현정(GS칼텍스), 정선아(한국도로공사)


사진/ 더스파이크_DB(유용우 기자)
<저작권자 ⓒ 더스파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