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두 수성을 노리는 현대건설과 플레이오프 직행을 노리는 정관장이 중요한 일전을 벌인다.
현대건설과 정관장이 2일 수원 실내체육관에서 도드람 2023-2024 V-리그 여자부 6라운드 경기를 치른다. 경기를 직접 치르는 두 팀뿐만 아니라 두 팀과 경쟁 중인 팀들의 시선까지 한껏 쏠리게 될 중요한 경기다.
현대건설은 24승 7패(승점 72)로 1위에 올라 있지만, 2위 흥국생명(25승 7패, 승점 70)의 추격이 거세다. 이번 경기에서 승점 획득에 실패할 경우 턱밑까지 추격을 허용하게 된다. 아쉬웠던 지난 시즌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으려면 반드시 이번 경기에서 승리를 거둬 흥국생명과의 맞대결 한 번에 승점 리드를 잃는 상황을 방지해야 한다.
다행히 웃어주는 요소들은 많다. 팀의 핵심 위파위 시통(등록명 위파위)이 다시 실전에 복귀했고, 3연승을 이어가며 좋은 흐름도 타고 있다. 13승 2패로 극강의 면모를 과시하고 있는 홈경기라는 점도 반갑다. 정관장과의 이번 시즌 상대 전적에서도 전체적으로는 3승 2패로 치열하지만 홈에서는 2승 무패를 기록 중인 현대건설이다. 또 한 번 형광색 철옹성에서 결정적인 승점 3점을 수확할 수 있을지 궁금해진다.
정관장은 18승 14패(승점 56)를 기록하며 3위를 달리고 있고, 이제는 3위 굳히기와 플레이오프 직행을 노린다. 4위 GS칼텍스(17승 15패, 승점 48)와 5위 IBK기업은행(15승 17패, 승점 46)이 각자의 이유로 흔들리고 있는 가운데 자력으로 플레이오프 직행을 확정지을 가능성은 충분하다.
정관장은 지금 리그에서 가장 고점이 높은 선수 구성을 갖추고 있다. 고희진 감독이 추구하는 배구가 빈틈없이 구현되는 날의 정관장은 챔피언결정전 우승까지 노릴 수 있을 정도로 강하다. 그러나 정관장의 가장 큰 적은 언제나 그들 스스로다. 체력적인 문제, 혹은 심리적인 불안함으로 인해 흔들리기 시작하면 갑작스럽게 장점을 모두 잃어버린 것 같은 면모를 보이기도 한다. 5연승으로 쾌조의 흐름을 타고 있는 지금이 오히려 더 집중력을 유지해야 할 시기다. 약간의 방심이나 작은 실수가 모든 것을 망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HOME_현대건설 강성형 감독
Q. 위파위는 선발 출전이 가능한 몸 상태인지.
몸 상태 자체는 가능한 상태다. 100%까지는 아니더라도 경기를 소화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 다만 실제로 선발 투입을 할지는 아직 고민 중이다. 몸 푸는 걸 보고 결정하겠다.
Q. 정관장의 기세가 엄청나다. 어떤 부분이 가장 좋아졌다고 보나.
역시 공격력이다. 외국인 선수 원투 펀치에 중앙도 공격력이 좋고, 이소영도 수비만 할 줄 아는 선수가 아니다. 그런 부분에 확실히 강점이 있다. 이전에는 리시브 쪽에서 약간의 허점이 있지 않나 싶었는데 최근에는 그런 약점도 사라진 것 같다.
Q. 리그 막바지에 타이트한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데, 선수들의 컨디션은 괜찮은지.
딱 안 좋은 시기에 걸렸다. 선수들도 해결해달라고 하는데, 나는 힘이 없다(웃음). 리그가 끝나고 나서 어떤 팀에도 이런 일정이 생기지 않도록 건의는 해보겠다고 했다. 하지만 선수들이 잘 뭉쳐서 이겨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선수들이 직전 경기를 너무 잘해줬기 때문에 분위기가 좋아졌다. 이번 경기까지는 체력적으로도 큰 문제는 없을 거라고 본다.
Q. 잔여 경기에서 전승을 거두면 플레이오프 직행이 확정된다. 집중력을 유지해야 하는 상황 속에서 선수들에게는 어떤 이야기를 전했나.
선수들에게는 늘 같은 이야기를 한다. 결과보다도 준비 과정에 집중하면서, 컨디션 관리를 잘하자고 강조하고 있다.
Q. 남은 정규리그 경기는 어떤 것들에 초점을 두고 경기를 지켜보고자 하나.
경기력을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준비한 전술들이 경기에서 얼마나 구현되는지, 선수들이 얼마나 잘 수행해주는지를 확인하려고 한다. 남은 경기들도 의미를 부여하려면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경기들이다. 선수들의 역량을 확인해보고 싶다.
Q. 직전 경기 4세트에서는 지오바나 밀라나(등록명 지아)의 위치가 이소영과 바뀌기도 했는데, 이번 경기에서는 어떤 구상을 하고 있는지.
상황에 맞게 변화를 주는 부분이다. 상대도 상대지만, 우리가 공격과 수비 중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둬야 할지에 따라서도 변화를 준다. 그 부분은 직접 확인해보시는 편이 좋을 것 같다. 밖에서 경기를 지켜보시는 팬 분들도 이 부분을 지켜보신다면 또 다른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 것이다.
사진_KOVO
[저작권자ⓒ 더스파이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